온라인 강좌 자본론 읽기에 초대합니다

혼돈의 시대, 《자본론》 읽기부터 다시 시작하는 게 어떨까요?
-민중의소리 온라인 강좌 이산 아카데미 첫 강좌 : ‘박승호’의 《자본론》 읽기
안녕하세요? 민중의소리입니다.

무더운 여름 폭염 속에서 잘 지내고 계신가요.
더위에 시달리다보니 어느덧 2016년도 3분의 2지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민중의소리는 하반기부터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정치와 경제 각 분야에서 독자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주제로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름하여, ‘이산 Academy’인데요. ‘이산’이란 이름은 ‘愚公移山’이라는 사자성어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열자(列子)》 에 나오는 말로, 한 가지 일에 매진하여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꾸준한 배움과 내일에 대한 소박한 희망이 모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포부를 담고 있습니다.

아카데미의 첫 번째 강좌는 고전 중의 고전, 마르크스의 《자본론》 읽기 입니다.
독서를 시작한 사람은 많아도 끝낸 사람은 흔치 않다는 그 책, 함께 읽고 제대로 배우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온라인 강좌를 촬영하기 위한 REAL강좌가 8월 14일부터 매주 일요일 오후에 연속 5주간 진행됩니다. 함께 공부하는데 길잡이가 되어주실 강사 선생님은 현재 경상대와 성공회대에서 정치경제학을 강의하고 계신 박승호 교수님입니다. 수강인원은 소수정예로 9명만 받습니다.

가장 중요한 수강료는!!! ‘무료’ ‘무료’ ‘무료’~

교재는 비봉출판사에서 나온 자본론Ⅰ(상), (하)권입니다. 반드시 그 주에 강의 진도 나갈 부분은 밑줄도 치고, 포스트잇에 질문도 쓰시며 착실히 읽어 오셔야 합니다. 나머지 한 권은 박승호 교수님의 자본론에 관한 최근 저서인데요. 이것은 수강생 여러분께 나눠드립니다.

REAL 강좌를 수강하실 때 갖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적극적’ 참여입니다. 수업시간에 강의와 문답이 번갈아 가면 이루어지므로 잠시 정신줄을 놓고 계시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고, 주변 수강생들에게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실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유의사항도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강좌다보니, 수강생 여러분들의 얼굴이 촬영 내용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자, 어떠신가요? 함께 해보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그럼 바로바로 이쪽으로 클릭하셔서 신청! -> => https://goo.gl/forms/bAUcaCN3YQ2StSJk2

9명이 넘으면 선발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공부에 대한 열정을 맘껏 표현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강좌가 열리는 장소에서 뵙겠습니다. ^^
자연이 열매 맺는 가을엔, 우리의 머리와 가슴도 함께 풍요로워지도록 노력해 봅시다.

[민중의소리 이산 아카데미 – lecture 1] ‘박승호’의 자본론 읽기 안내

-일정 : 2016년 8월 14일 ~ 9월 22일 (일요일마다 5주간 진행) 14:00 ~ 19:00
-장소 :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469 서원빌딩 5층 Book cafe Innolife
-수강료 : 무료
-수강 인원 : 9명
-교재 : 자본론 1 (상), (하) : 강의 전, 해당 회차에 해당하는 부분을 사전 학습해야 함.
박승호 교수 관련 저서 (제공함)

-강사 소개
: 박승호(朴承鎬) (현 경상대․성공회대 정치경제학 강사)

서울대 경제학 박사(2004)
전태일노동연구소 소장,
전국노동운동단체협의회 노조사업특별위원장 역임

현대자본주의 분석과 비판, 자본주의를 극복한 대안사회로서 ‘21세기 사회주의’ 연구

1. 『좌파 현대자본주의론의 비판적 재구성』(2판), 한울, 2015.
2. 『21세기 대공황의 시대』, 한울, 2015.
3. 『박정희체제의 성립과 전개 및 몰락』(김수행 공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4. 『자본론 함께 읽기』, 푸른숲, 근간.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